이전 글인 PowerPivot for Excel 2010에 대한 포스트를 읽고 당황하지는 않았는지 모르겠다. ‘SQL Server 2008 R2의 새로운 기능이라더니 SQL Server 얘기는 하나도 없잖아!’ 맞다. PowerPivot for Excel 2010은 사실 Excel 2010에 추가 기능(add-in) 형태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며, SQL Server와는 별 상관이(물론 데이터 소스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없다.
하지만 굳이 설명한 것은,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PowerPivot이란 것이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설명한 것 뿐이다. (사실 그런 것이 아니더라도, Microsoft의 BI 분야를 살펴보는데 있어서 Excel의 변경사항 또한 살펴보는게 당연한 일이긴 하지만 말이다)
-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
그렇다면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을 살펴보도록 하자.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는 SharePoint 팜의 Excel Services를 보완하는 기능이라 볼 수 있다. Excel Services에 대해 아직 모르는 사용자를 위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SharePoint 기반의 Excel 웹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 Excel Services는 엑셀 기반의 데이터를 다른 사용자들과 쉽게 공유함과 동시에, 여타 BI 구성요소들(SharePoint Report Center, SQL Server Reporting Services 등)과 함께 SharePoint에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은 Excel Services에 PowerPivot의 기능을 더해 대규모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출처 : “PowerPivot Component Architecture”, PowerPivot team blog
http://blogs.msdn.com/powerpivot/archive/2010/03/22/powerpivot-component-architecture.aspx
Excel Services의 특징 중 하나는, 기존의 엑셀 시트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계산이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OWC와 Excel Services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엑셀의 각종 연산이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느냐, 아니면 서버에서 수행되느냐이다) 모두 서버에서 수행되고, 클라이언트는 단지 계산 결과만을 받아보도록 디자인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는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에서도 마찬가지로, 서버가 PowerPivot 기능에 필요한 계산 작업을 수행한다. 하지만 여기서 약간 차이점이 있는데,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은 Excel Services가 이런 대규모 분석 및 계산에 관련된 처리를 수행하지 않는다.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엔진과 Analysis Services가 그러한 계산을 처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여기에서야 SQL Server 2008 R2가 등장한다!)
-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 살펴보기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의 기능을 살펴보기 위해서 PowerPivot 기능을 사용하는 엑셀 문서의 작성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면 좋겠지만, 그러기에는 필요한 작업이 제법 많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SQL Server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예제인 AdventureWorksDW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PowerPivot 기능을 사용하는 엑셀 문서를 생성, SharePoint 서버에 업로드했다는 것을 가정하고 그 작동 모습만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다음과 같은 엑셀 문서를 작성했다고 가정하자(당연히 PowerPivot 기능으로 생성한 엑셀 문서다) :
그리고 위 문서를 SharePoint에 업로드한다 :
그러면 웹 브라우저 상에서 Slicer 등을 사용해서 PowerPivot 기반의 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 :
자 여기서, 아까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에서는 Excel Services가 계산 처리를 수행하지 않으며, Analysis Services가 계산을 처리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했던 부분을 기억하는가? 그렇다면 Excel Services는 어떻게 Analysis Services에게 처리를 위임할까?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을 세팅하는 과정에는 SQL Server를 PowerPivot의 데이터 처리용 서버로 구성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게 하면, SQL Server(데이터베이스 엔진)와 Analysis Services의 인스턴스가 별도로 PowerPivot의 처리를 위해 생성되며, 이 인스턴스들은 ‘GeminiBI’란 이름을 갖는다.
실제 어떤 작업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Analysis Services 인스턴스에 연결해 보자 :
GeminiBI 인스턴스에 연결하면 다음처럼, 아까 분석했던 PowerPivot 엑셀 문서의 데이터가 큐브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지금까지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면 엑셀 문서의 업데이트 스케줄링 등 SharePoint Server와 맞물린 다양한 기능 또한 함께 살펴보아야 하겠으나, 여기에서는 SQL Server 2008 R2와 관련된 내용만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므로 이 정도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여기서는 PowerPivot for SharePoint 2010이 동작하는데 있어서 SQL Server 2008 R2가 내부적으로 데이터 처리를 대신해주는 부분이 있다는 것만 이해하고 넘어가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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